프로토콜은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약속이다.
프로토콜은 형식 , 의미론 그리고 통신의 동기 과정 등을 정의하기는 하지만 구현되는 방법과는 독립적이다. 
프로토콜은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때로는 두 가지 모두를 사용하여 구현하기도 한다.

ARP 
Address Resolution Rrotocol은 주소 결정 프로토콜로 IP 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일반적으로는 IP 주소를 이용하여 목적지로 찾아가는 것으로 생각을 하지만 사실 내부적으로는 노드에서 노드로 한 단계씩 전달되면서 마지막에 최종 목적지로 전달되게 한다.

TCP
Transmisssion Control Protocol은 IP와 함께 인터넷을 구성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TCP/IP라고도 한다 TCP는 전송되는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 순서대로 ,에러 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한다. 데이터를 수신한 뒤에 확인 응답을 보냄으로써 안정적으로 통신할 수 있는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확인 응답을 보내는것을 때로는 오버헤드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될 수도 있다.

UDP
User Datagram Protocol은 TCP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UDP의 전송 방식은 단순해서 서비스의 신뢰성이 낮고 데이터그램이 도착하는 순서가 바뀌거나 중복되거나 통보 없이 누락시키기도 하지만 TCP에 비해서 오버헤드가 적고 전송속도가 빨라서 온라인 게임과 같은 곳에서 많이 사용된다    

IP

Internet Protocol은 네트워크에서 전송을 담당하는 프로토콜 
신뢰성이 없고 비연결지향적이며 데이터를 전달하지만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전달되는지 책임은 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
네트워크 통신이 끊겨서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더라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
따라서 인터넷에서는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전달되기 위하여 TCP와 병행하여서 사용한다.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은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이며 네트워크에서 오류메시지를 전송받는 데 주로 쓰인다. 인터넷 프로토콜에 의존하여서 작업을 수행한다. 엔드 시스템(호스트) 간 자료를 주고받는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 역할에서 TCP와 UDP와는 성질이 다르다고 한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켓  (1) 2016.08.11
클라이언트와 서버  (0) 2016.08.11
네트워크 서비스  (0) 2016.08.11
OSI 모델  (0) 2016.08.11
네트워크란?  (0) 2016.08.11

+ Recent posts